« 에구구 피곤해라. | Main | 태극기 »

눈먼 자들의 도시

..를 읽고 있다. 구하기 어려운 책이었는데, 미라 덕에 맘 편히 읽고 있다. 다시 한 번 감사.

진도가 그다지 빠른 편은 아니다. 요새는 계속 바빠서 잠자기 전 잠깐, 출퇴근 지하철 안에서밖에 읽지 못하니까. 하지만, 읽는 동안은 정말 몰입해서 읽게 된다. 놀라운 소설.

일단 이 소설은 호흡 조절하기가 까다롭다. 얼마 전에 "백년 동안의 고독"을 읽을 때도 비슷한 느낌이었지만, 그보다 조금 더 빡빡할지도. 단락 구분도 없고, 대화라고 별도로 표시해 주는 것도 없다. 그저 끊이지 않고 나열되는 단어와 문장들 속에서, 쉼표를 어디 찍느냐는 독자의 몫이 된다.(물론 글에 쉼표가 하나도 없다는 소리는 아니다. ^^;)

호흡을 가쁘게 하는 것은 비단 이런 형식적인 요소들만이 아니다. 작가는 일상적 상황과 '사건'들 사이에 어투의 변화를 두지 않는다. 눈이 멀어버리는 순간에 대한 극적인 묘사 같은건 없다. 예를 들어, 작품의 첫 시작은 신호대기 중에 차들에 대한 묘사 중에 한 남자가 눈이 안 보여요 라고 말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너무 덤덤한 문체라 이게 정말 사건인지가 의심스럽게 만드는 것. 다른 소설이었다면, 이는 쉽게 지루해질 수 있는 문체이다. 하지만 아마 이 책에서 이와 같은 어투를 채택하지 않았더라면, 독자는 끊임없이 터지는 사건을 접하다 지쳐 쓰러질지도 모른다. 시종일관 긴장을 풀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기 때문. 결국 저자의 문체는 독자의 긴장감을 적절히 유지시키기 위한 교묘한 장치가 되는 것이다.

내용 역시 매우 의미심장하다. 하지만 아직 다 안 읽었으니, 그에 대한 코멘트는 미루기로 하자. 참고로, 이 책은 절판되었으니 읽고 싶은 사람은 도서관에서 빌리거나, 내가 다 읽은 후에 미라에게서 빌려 읽으시길..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http://www.turnleft.org/cgi/mt/mt-tb.cgi/794

Post a comment

About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from the blog posted on February 22, 2002 12:00 AM.

The previous post in this blog was 에구구 피곤해라..

The next post in this blog is 태극기.

Many more can be found on the main index page or by looking through the archives.

Powered by
Movable Type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