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와 환상 | Main | 공격 »

붐 그리고 포스트 붐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외 지음/송병선 옮김/예문/9500원

제목만 봐서는 알 수 없지만, 이 책은 포스트 머시기에 관한 이론서가 아니라 중남미 작가 단편선집이다. 얼마 전에 마누엘 푸익의 "조그만 입술"에 관한 독서일기에서 중남미 문학이 보물 창고 같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바로 보물 창고로 가는 지도라도 발견한 것처럼 덥썩 집어든 책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책에 소개된 작가들보다 옮긴이인 송병선씨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다. 실제로 송병선씨는 요즘 출간되는 마르케스나 보르헤스를 비롯한 중남미 작가들의 책을 도맡아 번역하고 있는데, 국내에 중남미 문학을 소개하는 일등공신이 바로 그가 아닐까 싶다. 그가 번역한 책들을 쭉 찾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라틴 문학에 대한 훌륭한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책 말미의 옮긴이의 글은 라틴 소설의 역사에 관한 개괄이라고 할 수 있다. "붐" 세대와 "포스트 붐" 세대의 구분, 라틴 문학의 발전 등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책에 수록된 단편들을 읽는다면 훨씬 이해가 빠를 것이다.(본문을 먼저 읽어서인지, 전체적으로 좀 난해한 느낌이 들었는데 옮긴이의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포스트 붐" 소설들이 더 친숙한 느낌이 든다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http://www.turnleft.org/cgi/mt/mt-tb.cgi/563

Post a comment

About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from the blog posted on August 31, 2005 12:00 AM.

The previous post in this blog was 이미지와 환상.

The next post in this blog is 공격.

Many more can be found on the main index page or by looking through the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