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그만 입술 | Main | 우리 같은 영웅들 »

카스테라

박민규 지음/문학동네/9500원

박민규의 특이한 동물 취향은 그가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의 맺음말에서 해마를 키우고 싶다고 말했을 때부터 익히 알아봤던 일이다. 이 단편집에서 그는 종종 그 낯선 동물을 일상 속에 배치함으로써 생겨나는 이질감을 활용한다. 어느 영화인지 M/V 인지, 텅 빈 지하철 한켠에서 눈물을 흘리던 여인이 고개를 들자 커다란 개미가 외롭게 앉아있는 장면이 있었는데, 그 생뚱맞은 장면이 오히려 여인의 외로움을 절실히 표현해주던 걸 본 적이 있다. 이 소설들에서도, 비슷한 상상력이 작용하고 있는걸까.

어쨌거나, 몇몇의 소설은 상상력이 지나쳐 오히려 혼란스럽다. 뭔가 표현하고자 하는게 있는 것은 같은데, 내 머리로는 그게 잘 캐치가 안된다. 이런 경우 독자를 탓해야하나, 작가를 탓해야하나. 그의 비유를 따라가지 못하던 내게는 마지막 "갑을고시원 생존기" 같은 직설적(?) 글이 편하고 인상깊게 느껴졌다.

하지만, 지하철 플랫폼 벤치에 앉아있는 기린은 꼭 만나보고 싶다. 그 슬픈 눈을 들여다보면 나라도 인사하지 않을까. 아, 기린입니까.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http://www.turnleft.org/cgi/mt/mt-tb.cgi/559

Post a comment

About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from the blog posted on July 22, 2005 12:00 AM.

The previous post in this blog was 조그만 입술.

The next post in this blog is 우리 같은 영웅들.

Many more can be found on the main index page or by looking through the archives.

Powered by
Movable Type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