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덕, 어떻게 읽을 것인가 | Main | 조그만 입술 »

지구영웅전설

박민규 지음/문학동네/7500원

역시 박민규였다.

의도했던 바는 아니었는데, 이 책의 주제는 직전에 읽은 "도널드 덕..."과 일맥상통한다. 같은 주제를 풀어내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누구는 핏대 세우며 악을 써야 풀어낼 수 있는 이야기를 이처럼 경쾌하고 재치있게 풀어놓는걸 보자면 배가 살짝 아프기도 하다. 어쨌거나, 그게 박민규의 매력 아닌가.

미국 만화의 영웅들이 미국 자신의 알레고리라는 점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영웅들은 각각 미국의 여러 측면들을 대변하는데, 즉 슈퍼맨은 힘이고, 배트맨은 자본이며, 원더우먼은 문화, 아쿠아맨은 네트워크다. 그리고 주인공인 바나나맨은 겉은 노랗지만 속은 흰 유사 백인으로 이들 영웅들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지만, 하는 일이라고는 이들에게 빅맥이나 사다주는 들러리일 뿐이다. 빙고!

우리 주변에도 보면 잘 살려면 일단 미국의 비위를 맞춰줘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래봤자 결국 햄버거 심부름이나 하는게 아닐까? 물론 미국은 이렇게 말해줄 것이다. "우린 친구야 바나나맨"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http://www.turnleft.org/cgi/mt/mt-tb.cgi/557

Post a comment

About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from the blog posted on July 9, 2005 12:00 AM.

The previous post in this blog was 도널드 덕, 어떻게 읽을 것인가.

The next post in this blog is 조그만 입술.

Many more can be found on the main index page or by looking through the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