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중 곡예사 | Main | 고독의 발명 »

이슬람 문명

정수일 지음/창작과 비평사/18000원

어느 틈엔가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서구중심적 가치관에 놀랄 때가 자주 있다. 그 중에서도 이슬람/아랍이라는 문명권에 대한 서구적/기독교적 선입견은 상당히 강하다. 중세의 십자군 원정에서부터, 오늘날 미국의 중동침략까지 서구는 끊임없이 아랍을 공격해왔고, 스스로 그것을 합리화하기 위해 이슬람/아랍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조장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저자가 신동아에 연재하던 기획물을 보강하여 만든 책이다. 이슬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답게 이슬람 문명 전체를 포괄적이며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특히 잘못된 선입견은 왜 그것이 선입견인지 지적해주며 올바른 이해를 제시하고 있어, 조금만 열린 마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면 이슬람에 대해 훨씬 친근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별로 글을 재미있게 쓰는 사람은 아니다. -_-a 전반적으로 문체가 건조해서 흠뻑 빠져들기에는 조금 미흡하다고 해야겠다. 내용적인 면에서도 오늘날 팔레스타인을 중심으로한 아랍 지역의 갈등은 전혀 다루지 않아, 이슬람 문명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중 중요한 부분(현대사)을 빼 먹은 느낌이다. 신동아 류의 잡지에 연재되기엔 너무 부담스러운 내용이었나?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http://www.turnleft.org/cgi/mt/mt-tb.cgi/473

Post a comment

About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from the blog posted on November 2, 2002 12:00 AM.

The previous post in this blog was 공중 곡예사.

The next post in this blog is 고독의 발명.

Many more can be found on the main index page or by looking through the archives.

Powered by
Movable Type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