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맹 속의 섹스 | Main | 야성이 부르는 소리 »

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

발리스 듀스 지음/남도현 옮김/개마고원/9500원

데카르트부터 헤겔까지로 구분되는 근대철학에 비해 현대철학은 그 흐름을 개괄적으로 풀어내는 개설서가 극히 적다. 워낙 다양한 흐름들이 존재하고 그에 대한 평가도 진행 중인 사상들이 많을 뿐더러, 매우 난해한 내용들이 많기 때문이리라. 어쨌든 이 책은 개략적이나마 수많은 현대사상들의 핵심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니체로부터 시작해 구조주의, 포스트 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왠만한 유명한 개념들은 언급하고 있으니 이래저래 잡지식 얻기엔 좋은 책.

하지만 말 그대로 개론일 뿐이고 각각의 개념들을 지나치게 짧은 분량으로 서술해 그야말로 수박 겉핧기가 될 가능성도 높다. 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방향타를 잡기 좋은 정도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으로 이해하는"이라고는 하지만 그림은 별 도움이 안 된다. -_-;

ps. 데리다 아저씨가 하는 소리는 무슨 이야기인지 전혀 이해가 안된다.. ㅠ_ㅠ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http://www.turnleft.org/cgi/mt/mt-tb.cgi/458

Post a comment

About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from the blog posted on August 11, 2002 12:00 AM.

The previous post in this blog was 동맹 속의 섹스.

The next post in this blog is 야성이 부르는 소리.

Many more can be found on the main index page or by looking through the archives.